Skip to content

Ecogwiki 소스 내려받고 배포하기 #
Find similar titles

주의) 이 글은 SourceTree와 GoogleAppEngineLauncher를 이용하여 Github에서 Ecogwiki의 소스를 내려받고 이를 자신의 위키에 배포하는 방법만 다루고 있습니다. Ecogwiki 설치법에 대해서는 다음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Ecogwiki 설치 방법 보기>

기본 절차 #

Ecogwiki의 소스를 내려받고 자신의 위키에 배포하는 것은 다음의 절차를 따릅니다.

  1. SourceTree를 통해 Github에서 소스 내려받기.
  2. GoogleAppEngineLauncher를 통해 내려받은 소스를 자신의 위키에 배포하기.
  3. Flush Memcache 하기

SourceTree를 통해 Github에서 소스 내려받기. #

SourceTree 설치하기 #

터미널을 이용하여 Git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글에서는 GUI 환경으로 이를 보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SourceTree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이 페이지의 목적은 Github에 올라와 있는 Ecogwiki 소스를 SourceTree를 이용해서 내려 받는 것까지이므로 Gi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Git, Github, SourceTree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SourceTree는 개발사인 Atlassian의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맥의 경우 App Store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지만, 더는 버전업을 하고 있지 않으므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기를 권장합니다.

SourceTree에 Ecogwiki Repository 추가하기 #

SourceTree 설치를 마쳤다면, Ecogwiki의 소스가 있는 아래 링크의 GitHub에 간 후, 우측에 있는 HTTPS Clone을 클릭 합니다.

SourceTree를 실행한 후 가장 좌측 메뉴인 Add Repository를 클릭합니다.

Source Path/ URL에 GitHub에서 복사해 온 HTTPS 주소를 붙여 넣고, Destination Path에 소스를 받을 경로를 설정합니다.

설정을 마친 후 Clone을 클릭하면 GitHub에서 소스를 받아옵니다.

위 이미지는 설치가 끝난 후 SourceTree와 Finder의 모습.

위 이미지는 Github에서 처음으로 소스를 내려받은 상태이므로 app.yaml 파일이 없는 상태입니다. 만일 위 이미지와 같이 소스를 처음 내려받으셨다면 app.yaml.samlple 파일을 복사하여 app.yaml을 만드시면 됩니다.

SourceTree에서 Pull해서 Ecogwiki의 변경된 소스 내려 받기 #

Ecogwiki 소스에 변경이 생기면 위 이미지와 같이 Pull 아이콘에 숫자가 표시됩니다. 이때 Pull 아이콘을 클릭하면 변경된 소스를 내려받아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 소스를 최신 버전으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ull 위에 표시되는 숫자는 Commit된 수를 의미하는데, 지금은 이것이 무슨 개념인지 모르고 넘어가도 됩니다. 일단 숫자가 떴으면 내려받을 소스가 있고, Pull을 클릭하면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 소스를 최신 버전으로 갱신할 수 있다는 것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GoogleAppEngineLauncher를 통해 내려받은 소스를 자신의 위키에 배포하기. #

Github의 소스를 자기 컴퓨터로 내려 받고 나면, 이제 그것을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Google AppEngine에 적용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배포(Deploy)라고 합니다.

GoogleAppEngineLauncher 툴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Deploy할 수 있습니다.

GoogleAppEngineLauncher 설치하기 #

GoogleAppEngineLauncher는 아래의 주소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Ecogwiki는 python으로 만들어졌으므로 Google AppEngine SDK for Python의 것을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 후에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활성화 됩니다. 어플리케이션 왼쪽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New...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기 위한 설정 메뉴가 뜹니다.

우선 Application IDapp.yaml파일의 application에 입력한 어플리케이션 ID를 입력합니다.

그후 Application Directory는 오른쪽의 Choose 버튼을 클릭한 뒤, SourceTree를 통해 받은 소스가 있는 폴더의 위치를 등록합니다.

옵션창 아래의 Admin PortPort는 GoogleAppEngineLauncher가 자동으로 설정하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설정을 마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어플리케이션이 등록 됩니다.

GoogleAppEngineLauncher로 배포하기 #

등록된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배포(Deploy) 할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뜹니다. Deploy를 클릭합니다.

Deploy를 하면 Google AppEngine의 계정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Deploy 하려는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된 계정의 정보를 입력한 후 Sign In을 하면 배포가 시작됩니다.

배포가 시작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콘솔창이 떠서 배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솔창에 *** appcfg.py has finished with exit code 0 *** 라는 메시지가 뜨면 배포가 완료됩니다.

Flush Memcache 하기 #

최신 버전 소스를 받고, Google AppEngine에 배포까지 하였다면 마지막으로 Flush Memcache를 하면 위키 업데이트가 끝납니다.

캐쉬를 사용하면 저장된 데이터를 직접 가지러 가지 않아도 돼서 더 빠르고, Google AppEngine 운영 비용면에서도 절감이 됩니다. Ecogwiki는 캐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데, 대신 배포할 때마다 새로이 적용한 것이 반영되도록 캐쉬를 초기화(flush)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Flush는 Google AppEngine의 Dashboard에 들어가서 하는 방법이 기본이지만, Ecogwiki는 아래와 같이 보다 간편하게 Flush Memcache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http://'자신의 어플리케이션 ID'.appspot.com/sp.flush_cache

위와 같이 자신의 위키가 설치되어 있는 도메인 url 뒤에 /sp.flush_cache 를 넣으면 Google AppEngine의 Dashboard에 들어가지 않고도 간편하게 Flush Memcache를 할 수 있습니다.

배포 후에 /sp.flush_cache 를 매번 입력하기 귀찮으시다면 /sp.flush_cache가 추가된 자신의 위키 url을 북마크로 따로 등록해 두신 후에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Incoming Links #

Related Articles #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